안녕하세요. 박성운입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기 전에 반드시 인터넷 검색의 과정을 거치죠? 검색 결과를 통해서 대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이미 고객 확보를 위한 1차전이 시작되는 건데요.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온라인 신뢰구축 프로세스™(ORBP, Online Rapport Building Process™)’입니다. 온라인 신뢰구축 프로세스™란 온라인 미디어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인데요. 만약 잠재 고객이 여러분에 대해 검색을 했는데 아무런 결과도 나오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아무래도 ‘제대로 일을 하는 사람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 것입니다. 반면 검색을 했는데 다양한 매체에 일관된 컨셉과 내용이 검색된다면요? 신뢰감이 형성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질 것 입니다. ▶ 어떤 SNS채널을 사용할 것인가? 온라인에는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채널이 존재합니다. 홈페이지를 비롯해서 인스타그램, 블로그, 브런치, 텀블러, 페이스북 그리고 유튜브까지 다채로운 미디어 채널이 있죠. 중요한 것은 ‘어떤 채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인데요. 각각의 온라인 미디어 채널에는 고유한 특성과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그에 맞는 활용 방법도 있고요. 저는 크게 4가지의 미디어 채널 활용을 권장합니다.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그리고 유튜브가 바로 그 4가지인데요. 이 4가지를 제대로 활용하면 온라인에서의 신뢰형성이 얼마든지 가능하니까요. 만약 홈페이지까지 만들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홈페이지는 모든 콘텐츠의 베이스캠프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는 한 셰프의 사례를 통해서 ‘온라인 미디어 채널의 전략적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어떤 채널에 어떻게 공유해야 할지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비쥬얼’이 핵심인 SNS 채널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채널이죠. 텍스트보다는 이미지가 가지는 힘이 지배적입니다. 물론 사진과 함께 글을 게시할 수도 있지만 장문의 글을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따라서 인스타그램은 사진만으로도 이야기를 전달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요리가 메인 콘텐츠가 되는 셰프의 경우는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활용했을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사진을 위주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것을 조언하였습니다. ①신선한 재료의 이미지②요리에 집중하는 이미지③완성된 요리의 이미지 이 3가지를 기본 축으로 해서 사진을 올리면 이런 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상품의 신뢰성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전문성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도 있죠.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나 완성품의 이미지를 공유함으로써 ‘시각적’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 ‘이 셰프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고, 정성을 담아 음식을 만드는구나’라는 생각을 심는 것입니다. 또한 완성된 요리의 사진을 맛깔스럽게 찍어서 올리면 식욕도 자극할 수 있죠. 여기서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몇 개의 라이크”를 받는가가 1차 목표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SNS 스타가 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SNS를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주된 활용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을 검색했을 때 다양한 경로로 일관되게 자신의 커리어를, 전문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중요성을 따지는 것 자체가 무의미할 만큼 핵심적인 채널입니다. 검색=네이버라는 인식이 매우 굳건하게 형성되어 있죠. 따라서 사람들은 일단 궁금하면 네이버에 검색을 합니다.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면 검색과 연계되어 훌륭한 홍보채널이 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는 어떠한 특성이 있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인스타그램은 이미지가 주(主)가 되는 채널이죠. 블로그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합쳐진 채널입니다. 애초에 블로그가 탄생한 목적은 “유용한 정보의 공유”인데요. 따라서 사진과 글을 통해서 상세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영상까지 첨부할 수 있기 때문에 풍성한 콘텐츠 생산과 제공이 가능합니다. 셰프의 경우 블로그에는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들’을 활용하여 상세한 설명을 올렸습니다. 만약 인스타그램에 “오늘 들어온 신선한 재료들”이라는 글과 함께 재료 사진을 올렸다고 하면, 블로그에는 어떤 재료를 어떻게 들여오게 됐는지 보다 상세하게 글과 사진으로 소개하는 겁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호기심을 가진 사람은 블로그에서 그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겠죠. 뿐만 아니라 오늘은 어떤 메뉴를 어떤 이유에서 선정했는지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손님과 있었던 특별한 에피소드를 올리기도 했고 요리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쓰기도 했죠. 인스타그램에서는 전할 수 없었던 깊은 이야기를 블로그에서 자유롭게 펼쳐놓은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정보를 온라인 상에서 접하게 된 고객은 점점 신뢰감을 품게 됩니다. ▶ 영상 콘텐츠의 시대가 온다 다음 글에서는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대해서 알아 볼 텐데요. 특히나 유튜브는 이제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온라인 미디어 매체입니다. 앞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유튜브의 중요성, 영상의 힘은 어마어마해 질 것입니다. 모두가 다 카메라를 들고 있으니까 말이죠. 퍼스널 브랜딩에 있어서도 매우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더킹메이커스는™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칼럼에서 제시하는 노하우와 팁만 충실히 따라 해도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과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하는 콘텐츠,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NGNS